닫기
닫기
krk는 식문화를 통해 견고한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 가도록 돕습니다. krk Magazine을 통해 본인만의 태도와 취향을 쌓아가는 이들의 경험을 ‘식’이라는 주제 아래 이야기합니다.


ABOUT


우리는 반복되는 일상에 쌓이는 경험들이 삶의 방식을 결정한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음식만을 조명하기 보다는 분명한 멋과 취향을 가진 플레이어들의 식문화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krk가 제안하는 식문화가 여러분의 새로운 삶의 방식을 만들어 가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단순하지만 완벽한 한 그릇, 필동면옥Place

평양냉면 전문점 필동면옥은 오랜 세월 중구 필동에서 자리를 지키며 변하지 않는 맛을 제공한다. 의정부 평양면옥 김경필 씨의 첫째 딸이 1985년에 문을 연 필동면옥은, 둘째 딸이 운영 중인 을지면옥과 함께 의정부 냉면의 계보를 이어가고 있다.
오후 영업시간에 맞춰 들린 필동면옥은 금세 만석이 되었다. 이른 시간임에도 제육 한 접시에 소주잔을 기울이는 이들도 심심찮게 보인다. 따뜻한 면수로 시작한 평양냉면 한 그릇의 완벽함은 여름, 겨울 할 것 없이 많은 사람들의 발길을 이끄는 묘한 매력이 있음이 분명하다.



접시만두
냉면에 만두 사이드가 필수라고 생각한다면, 접시만두는 탁월한 선택이다. 두툼한 피에 슴슴한 속이 특징인 평양식 만두 하나를 맛보다 보면 금세 평양 냉면이 눈 앞에 놓인다.


평양냉면
필동면옥의 평양냉면은 한 점씩 올라간 제육과 수육, 맑은 육수에 담긴 계란과 뿌려진 고춧가루가 포인트다. 면을 풀기 전에 먼저 국물 맛을 보는 것을 잊지 말자. 수저 통에는 숟가락이 없으니 당황하지 말 것. 그릇째 깔끔한 육수 맛을 섬세하게 느껴본 후, 면과 함께 무김치를 곁들여 먹으면 어느새 비워진 그릇 바닥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사이드로 사리를 추가할 수 있으니 비빔냉면을 맛보고 싶다면 비빔 사리 추가를 추천한다.





정현지의 comment.

평양냉면이라는 단일 메뉴로 승부를 보는 필동면옥의 한 그릇은 말끔하고 담백해요. 특히, 술 먹고 다음 날 찾아오는 갈증과 숙취에 괴로울 때면 떠오르는 곳이죠. (웃음) ‘속 시원하다’라는 말이 어울리는 평양냉면의 깔끔하고 시원한 국물은 속을 개운하게 풀어줍니다. 은은한 감칠맛이 도는 육수와 쫄깃한 면발이 어우러진 냉면 한 그릇에 동동 떠있는 파, 그리고 반찬으로 나오는 아삭한 산미의 절임무 조합은 간소하면서도 넘치지 않는 구성이라는 생각이 들죠. 생각해 보니 평소에 자주 가는 곳들도 여러 메뉴를 즐길 수 있는 곳보다는 한 가지 메뉴를 내세우는 곳이 많은 것 같아요. 너무 유난스럽거나 기교 부리지 않고, 가장 자신 있는 것 하나를 제대로 하는 곳들 말이에요. 그런 면에서 냉면 그리고 사이드 메뉴인 만두와 제육, 수육이 전부인 필동면옥의 메뉴판은 딱 이대로가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랜 시간 자리를 지켜온 가게에서 느껴지는 특유의 바이브도 한몫하고요.





Place 필동면옥
Address 서울 중구 서애로 26
Opening hour 11:00 - 20:30
브레이크 타임 16:00 - 17:00
일요일 휴무
Signature menu 평양냉면, 접시만두, 제육